IT성장주(월배당) BST(폐쇄형 펀드)에 대해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만에 제가 좋아하는 월배당에 대해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BST(BlackRock Science and Technology Trust) 라는 폐쇄형 펀드(CEF)라는 종목입니다.
* 폐쇄형 펀드 : 환매, 불입 등이 일정 기간 제한되는 펀드
티커는 BST로 종목 검색하면 나오고 2014년 10월 28일에 출시된 종목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 고성장 IT 투자 + 월배당까지 챙겨주는 액티브펀드
- 순자산 규모 : 1.4조원
- 운용수수료 : 1.0%
- 월배당 : 0.25 달러(연 3달러)
- 배당 수익률 : 9%/년 이상
해당 종목은 투자자에게 정기적인 수입을 제공하는 목표로 운용되는데,
크게 주식투자, 옵션투자를 활용합니다.
1. 주식투자 :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성장이 빠르며 지속 가능한 기업
매출과 이익의 성장 측면에서 평균 이상의 기업을 발굴(지역과 산업의 제한 없음)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미디어, 금융, 바이오, 에너지, 방산 등
2. 옵션투자 : QYLD처럼 커버드 콜 전략 활용
- 옵션 발행에서 창출되는 수익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며 변동성과 수익률 관리
BST는 IT 분야에 약 3/4, 그 외(통신서비스, 경기소비재, 산업재 등) 4/1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3/4, 그 외(한국, 일본, 네덜란드, 프랑스, 중국, 스웨덴, 영국, 호주, 캐나다, 대만, 독일 등)에 투자가 되고 있고, 한국은 약 3% 투자를 하고 있는데 카카오, 삼성SDI, 크래프톤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은 14년도에 출시하여 17년까지 거의 변동이 없었는데, 18년도부터 지속적으로 배당금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 흥미로운건 제가 투자를 해보니 특별 배당금도 있었습니다. 아주 좋았습니다.
요즘은 세계 경제 전체가 하락하고 있어 BST 주가도 물론 떨어지고 있고, 저 역시 주가 수익률은 마이너스 입니다.
하지만 전 배당주를 계속 모아가고 있어서 주가는 생각지 않고, 주가가 떨어지면 오히려 배당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라고 보고 있습니다.
BST 종목의 장점은 월배당인점과 높은 배당수익률이 있고, 누구나 알법한 우량주에 투자를 하여 안정적인점과, 이와 반대로 비상장 종목에 일부 투자를하는점(일반인이 알아보고 투자하기 어려운 부분에)이 있습니다.
제가 주식 전문가가 아니라 제가 직접 경험해본 것을 토대로 소개를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